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적은 비용으로 가게를 홍보하는 3가지 전략



경기는 위축되고 날은 춥고, 그 때문인지 손님이 유난히 뜸한 것 같은 날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뒤처지지 않기 위해 매장을 알리고 메뉴를 홍보하면서, 최종 주문까지 이어질 만한 마케팅 요소를 고민하는 사장님들이 많으실 듯한데요. 허나 마케팅 비용으로 오히려 돈을 허투루 쓰게 될까 고민되는 것도 사실이죠. 이런 문제로 홍보를 망설이는 사장님들을 위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직접 시도해볼 만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방안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차근 차근 준비해보세요! 😊


 

😎 가장 쉽고, 많이 하는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기관인 미디어킥스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2016년 44억 달러에서 작년 100억 달러(약 12조 원)까지 성장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그만큼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사장님들이라면 다들 한 번씩은 인플루언서나 체험단 운영을 고민해보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직접 발품을 팔거나 별도의 에이전시를 통하지 않아도 사장님들에게 인플루언서나 체험단을 연결해주는 서비스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친숙하지 않은 사장님들에겐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죠!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미지


 

✔ 대표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 레뷰, 디너의여왕, 티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레뷰’가 있는데요. 레뷰는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와 블로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장님들의 예산 규모와 지역, 홍보하고 싶은 채널에 따라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푸드 분야 전문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는 ‘디너의여왕’이나 네이버 블로그 채널에 집중해 체험단을 모집하는 ‘티블’ 서비스도 있고요. 다만 어떤 방식을 선택해도 허위 내용을 배포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레뷰 홈페이지

[출처: 레뷰 홈페이지]

 

 

🖌️ SNS에 올릴 콘텐츠는 직접 만들어 홍보하기


자체 SNS 채널을 통해 우리 가게의 브랜딩 요소를 적극 활용하여 가게를 홍보하고 싶으신 사장님들이라면, 홍보 내용을 직접 기획해 광고까지 운영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게의 특징과 장점은 물론, 주고객층이나 홍보하고자 하는 포인트는 사장님이 제일 잘 아니까 가장 효과적인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겠죠? 하지만 다른 건 몰라도 디자인 작업은 전문 영역으로 보여 막막하게만 느껴질 수도 있을 텐데요. 최근에는 템플릿이나 디자인 소스를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아졌습니다.


SNS용 콘텐츠 제작 무료 프로그램 미리캔버스 홈페이지

[출처: 미리캔버스 홈페이지]

 

 

✔ 대표적인 SNS 콘텐츠 제작 서비스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 ‘캔바’와 같은 서비스에서는 인스타그램용 카드뉴스나 유튜브 썸네일, 포스터 등 다양한 형식의 템플릿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홍보하려는 내용과 가장 잘 어울리는 탬플릿을 골라 살짝 편집만 해도 만족스러운 홍보물을 만들 수 있죠.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펙셀’이나 ‘픽사베이’와 같은 사이트도 함께 참고하면 완성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저작권에 침해되지 않는 범위를 꼼꼼히 체크하고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보다 장기적인 마케팅 플랜은 프리랜서 전문가와 함께!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해 보고 싶거나 체계적인 마케팅을 도입하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인력 매칭 플랫폼을 통해 전문가를 고용해 함께 작업하는 방식도 추천합니다. 워낙 긱워커(gig worker)나 노마드(nomad)족이 많아진 시대인 만큼, 일대일로 작업을 의뢰할 수 있는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도 많아졌는데요. 전문 에이전시를 통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방식의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 홈페이지

[출처: 크몽 홈페이지]



✔ 대표적인 프리랜서 서비스


다양한 분야의 프리랜서들이 모여있는 ‘크몽’을 비롯해 ‘숨고’, ‘긱몬’, ‘온마’와 같은 플랫폼이 대표적인데요. 마케터, 디자이너, 개발자 등 원하는 카테고리의 전문가를 찾아 컨택해 작업을 의뢰하고 홍보 방안을 함께 논의해보세요.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주목할 만한 식재료 유통 플랫폼 BEST 3

요즘은 동네에서 ‘식자재마트’라고 적힌 가게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죠? 그만큼 식자재마트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전국 곳곳에서 수십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식자재마트 상위 업체 3곳의 작년...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