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자영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개념과 절차 및 절세 팁


꽃피는 5월은 다양한 기념일과 더불어 날이 풀리면서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데요. 하지만 사장님들에게는 조금 골치 아픈 연중행사를 해결해야 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바로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거쳐야 하는 필수 코스인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가게를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을 위해 종합소득세의 기본 개념부터 절세 팁, 복잡한 세무 업무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안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매년 해도 어려운 종합소득세 신고 알아보기


자영업자들에게 ‘한 해를 잘 마무리했다’는 의미는 5월 종합소득세(종소세) 신고를 잘 마쳤다는 뜻으로 통하는데요. 종합소득세가 전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발생한 모든 종합소득에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부업이나 겸업 등 월급 외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신고 대상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가게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마쳐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뉘며, 대상 유형에 따라 신고 절차가 조금씩 상이합니다. 이후 홈택스나 카드로택스인터넷지로를 통해 전자 납부하거나 은행이나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신고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한 후, 메인 화면에서 순서대로 탭을 클릭해(신고/납부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 신고서 선택, 정기신고 작성 → 신고서 작성 및 제출 →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



✔ 세무 대리인을 통한 신고

홈택스를 통해 신고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소득 금액이 커서 장부 기장 등의 세부 절차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를 통한 신고

모바일로 진행할 경우에도 홈페이지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데, 우선 휴대폰에 홈택스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한 후, 순서대로(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신고서 선택, 정기신고 작성 → 신고서 작성 및 제출 →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신고하면 됩니다.


✔ 서면 신고

국세청 누리집에서 신고서 서식을 내려받거나 세무서에 비치된 서류를 작성한 후에 관할세무서에 방문 및 우편을 통해 직접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올해 종합소득세는 얼마나 내야 할까? 


종합소득세는 과세 기간(2021년 1월~12월 기준) 동안 발생한 총 소득금액을 합산하고, 기본 소득공제 내역을 제외한 종합소득 과세표준 금액을 산출합니다. 해당 금액에 따라 세율을 적용한 산출세액(과세표준 금액*세율)을 기준으로 각종 세액을 공제하거나 감면한 후 가산세를 포함하고, 기납부 세액을 제하면 최종 납부세액이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구간별 세율 표


종합소득세 신고는 자진신고납부 제도기 때문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물론, 신고하지 않거나 부정으로 신고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 40%(국제거래 수반 시 60%) 가량 가산세를 부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꼼꼼히 내역을 확인하고 5월 한 달 동안 무사히 신고와 납부를 마무리하는 것이 예상치 못한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안입니다.


국세청 자료: 종합소득세 세액계산 흐름도

종합소득세 세액계산 흐름도 [출처: 국세청]



💰 조금이라도 더 세금을 줄일 수는 없을까? 절세 꿀팁!



✔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여부 파악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는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보다 증빙수취의무가 한층 강화되어 있어서, 주요 경비에 대한 증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세금 부담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음식점업을 기준으로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는 직전년도(2020년) 수입금액이 3,600만원 이상일 경우에 적용되는데요(신규사업자의 경우 해당연도 기준, 1억 5,000만원 이상). 3,600만원 미만인 경우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로 분류되어 필요 경비를 전부 단순 경비로 적용해 수입금액에서 제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전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여부를 꼭 확인해보세요.


수입금액 대비 기준경비율 계산


✔ 소득공제 항목 살피기
기본적으로 가족(배우자, 자녀, 부양가족)에 대한 기본공제 및 연금보험료, 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 등이 소득공제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현금영수증 가맹점 공제와 노란우산 가입자 공제 혜택을 잘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노란우산(소기업소상공인공제) 제도를 이용하시면 납입부금에 대해 최대 500만원의 소득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세액공제 및 세액감면 챙기기
소득공제 외 세율을 적용한 산출세액에서도 세액을 공제받거나 감면받을 수 있는 방안이 있습니다. 특별세액(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은 물론, 기장세액, 근로소득세액, 배당세액, 재해손실세액 등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항목을 꼼꼼히 체크하면 세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여전히 종소세 신고가 어렵다면? 마을세무사의 도움을 받아볼 것


세무 문제는 아무리 공부해도 복잡하고, 장사만으로도 정신이 없는데 매해 변경되는 제도나 기준을 발 빠르게 파악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게다가 정기적으로 세무사에게 기장 대행을 맡기는 게 부담스러운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런 사장님들을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마을세무사’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무사들의 재능기부로 이뤄지는 서비스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세무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무 도우미 마을세무사
[출처: 행정안전부]


주로 영세사업자나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를 준비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지역에 속한 마을세무사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세무 상담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세부 이용 절차
1) 온/오프라인을 통해 확인된 마을세무사 연락처로 상담 요청
2) 전화, 팩스, 이메일 등 상담 진행(비대면)
3) 추가 상담 필요시 세무사와 직접 면담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주목할 만한 식재료 유통 플랫폼 BEST 3

요즘은 동네에서 ‘식자재마트’라고 적힌 가게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죠? 그만큼 식자재마트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전국 곳곳에서 수십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식자재마트 상위 업체 3곳의 작년...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