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배달과 함께 성장한 ‘본죽’의 노하우

지난주 발행된 ‘2022 바로고 딜리버리 리포트’를 살펴보면,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방역패스가 해지되었던 작년 한 해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인 배달 음식 중 하나로 ‘죽’이 손꼽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겪으며 많은 사람들이 배달앱으로 따뜻한 죽을 주문해 먹으며 힘든 시간을 견뎠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었는데요. 그래서 오늘 B의 시선에서는 10여 년간 매장을 운영하며 팬데믹과 함께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본죽&비빔밥 광운대역점 이효숙 사장님을 만나 죽 배달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



본죽&비빔밥 광운대역점과 사장님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울 월계동 근처에서만 본죽을 10년 가까이 운영해왔습니다. 그 전에는 본죽 본사에서 8년 정도 일하다가 독립해서 이 동네에 매장을 차린 거예요. 작년에는 매장을 광운대역 앞으로 옮겨 본죽&비빔밥으로 전환해 리뉴얼 오픈을 했고요. 거의 20년 가까이 본죽과 함께한 셈인데, 이쯤되니 이제 본죽은 제 운명이라고 여기고 있어요. (웃음) 작년에 본죽 본사에서 20주년을 맞이해 발행한 기념 책자에 제가 쓴 글이 실리기도 했으니까요. 게다가 여기가 본죽&비빔밥 800호점이기도 해서 오픈 당시 기념행사도 진행했는데, 여러모로 저한테 의미가 큰 곳이에요.




본죽 20주년을 기념해 발행한 책 <정성>에 실린 이효숙 사장님의 수기글



앤데믹을 겪으면서 이제는 죽이 일상식으로 자리를 잡은 것 같아요.


원래 죽은 아픈 사람들이 먹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했어요. 기존에는 저희 매장에 오시는 고객분들 가운데 70%가 환자식이나 보양식으로 죽을 찾는 분들이 대부분이었거든요. 그러다 일상에 치인 바쁜 현대인들이 소화가 잘 되고 언제 먹어도 속이 편한 음식을 찾기 시작했고, 마침 죽이 건강 음식으로 떠오르면서 점점 주목 받기 시작했어요. 본죽에서도 얼큰한 죽, 별미죽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고요. 그러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겪으면서 고객분들이 집에서 죽을 배달시켜 먹는 문화까지 경험하게 되니 자연스럽게 죽이 일상식으로 자리잡은 것 같아요.




본죽&비빔밥 광운대역점 이효숙 사장님



처음 죽 배달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고 난 후의 변화가 궁금합니다.


본죽은 배달 서비스를 늦게 도입한 편인데, 코로나 바이러스 초기에 매출이 반토막 나면서 시범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본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본오더’ 앱을 이용하다가 배달앱에 입점하게 되면서 본사 차원에서 배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저희도 쭉 바로고와 함께하고 있어요. 

따지고 보면 저희는 2020년 7월부터 본격적인 죽 배달을 시작한 셈인데, 그때부터 매해 매출이 상승했어요. 이 동네가 대학 상권이라 유동 인구가 들쭉날쭉해 매출에도 변동이 큰데, 배달을 시작하면서 매출이 많이 안정되었죠. 본죽만 10년 동안 운영하면서 역대 최고 매출도 찍어봤습니다. (웃음)






하루 중 배달 주문이 가장 많은 시간은 언제인가요?


보통 점심이나 저녁 시간 때 주문이 몰리는 편인데, 작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아침 주문이 많이 늘었어요. 가게를 오픈하고 9시 20분쯤 배달앱을 켜면 주문이 막 밀려 들어오거든요. 아침 주문이 많은 저희를 위해 라이더분들도 미리 출근해 나와주시곤 해서 항상 감사한 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희는 일하면서 만나는 분들과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가져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가끔 라이더분들도 저희 매장에 와서 커피나 차 한잔 마시면서 서로 안부를 묻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가기도 하고요. 그렇게 형성한 관계 덕분에 바쁘거나 주문이 많아져 정신이 없더라도 라이더분들이 저희 매장 주문 수행에 잘 신경써주시는 것 같아요. 




배달앱에 등록된 본죽&비빔밥 광운대역점 리뷰



10여 년 동안 꾸준히 단골을 유지하며 배달 주문 손님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기본에 충실한 게 최고라고 생각해요. 그동안 레시피를 정직하게 지키면서 한결같은 맛을 냈거든요. 그리고 매장에 찾아오시는 분들은 얼굴을 마주 보며 인사를 건넬 수 있는데, 배달 주문은 그러지 못하니까 짧게나마 직접 손으로 포스트잇에 좋은 글귀나 인사말을 적어서 보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런 부분에서 고객분들이 진심이 느껴진다고 리뷰를 남겨주시면 뿌듯한 마음이 들어 더 열심히 하게 되더라고요.




배달 고객을 위해 직접 손글씨로 감사 인사를 전하는 모습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내 브랜드를 지키는 방법, 상표권 출원

레시피 베끼기로 SNS가 시끄럽거나 유사한 상호명으로 소송까지 갔다는 뉴스가 잊을 만하면 들려오는데요. 워낙 자영업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잘 되고 유명세를 타는 가게일수록 이런 상황을 꽤 빈번하...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